있어 여성이 주체가 되어 사회와 가정을 이끌어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기로 하자.
주체와 비이성적 객체인 물질(몸)의 명확한 구분은 사라지고 모더니즘의 근간은 전복되었다. 더불어 몸에 대한 재발견의 문제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함께 활발히 논의되었다. 여기서는 니체와마르크스, 프로이트에 의한 주체 해체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들의 사상에서 변화하게 된 몸
Ⅰ. 서론
오늘날 이사회에서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옛날에 비해서 그렇게 많이 힘 드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부분에서 힘 드는 곳도 있을 수 있다.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
Ⅱ. 본론
1. 자신감 있는 주체적인 삶의 어려움
1) 외모 지상주의
(1) 개념
외모지상주의란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집착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루키즘(lookism) 또는 외모차별주의라고도 한다. 외모지상주의는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
1) 장애인 차별
장애인도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손상이 불건강의 조건일 수 있어도, 이에 대해 의료적으로, 사회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안녕을 증진하는 수단, 질병을 야기하거나 예방하는 요소에
차별적 행동을 하게 된다. 차별은 자신의 부정적 태도의 표출이기도 하지만 때로 자신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정당화시켜주고 그것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쏟아져나왔으며 '몸학'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몸의 담론들이 발화의 망을 넓히고 있다. 왜 몸인가, 하는 것은, 권력을 "지배와 피지배"의 이분법적이고 추상적인 용어로만 설명할 수 없는, 현실 사회의 자기배반적 모습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며, 주체가 세계와 관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
1) 여성차별
한국 사회에서 차별을 받고 있는 정체성 중에는 여성이라는 젠더 정체성이 있다. 여성은 인구상으로 소수자가 아니나, 사회에서 남성보다 권력이 낮고, 사회적 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 등에서 소수자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
1) 여성차별
한 개인은 국적, 젠더(gender, 사회적 성별), 나이, 종교, 언어, 피부색,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다면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이 가지는 사회적 정체성은 개인이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형성하며 우리가 타